성모안과의원

본문 바로가기

수술 후 주의사항

다년간 풍부한 임상경험 및 연구를 바탕으로
성모안과를 찾는 여러분께 최상의 결과를 드립니다.

  • 01

    수술 직후

  • 02

    수술당일
    (귀가시)

  • 03

    수술 다음날

  • 04

    수술 1주후

  • 05

    수술한달 후

  • 06

    수술 3개월 후

01수술 직후 주의사항

양안 30분정도 소요되는 수술이 끝나게 되면 회복실로 안내 받으시게 됩니다. 약 10분~20분 정도 회복실에서 휴식을 취하시는데, 그 동안 눈에 손을 대거나 눈을 너무 힘주어 세게 감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편안하게 눈을 감고 긴장했던 마음을 안정하시면 됩니다.
진료실에서 원장님께 수술 후 상태에 대해 체크를 받고 수술 후 필요한 안약을 받으시고 댁으로 가시게 됩니다. 수술 직후에는 앞에 막이 낀 것같이 뿌옇게 보이지만 사물의 윤곽이 보일 정도의 시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02 수술 당일 귀가시 주의사항

수술 당일 24시간이 수술 후 경과 중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각막절편이 불안정 한 시기이기 때문에 눈을 비비거나 손을 대서는 안 됩니다. 점안약을 점안하실 때도 약병 끝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물론 세수도 안 됩니다.

수술 당일에는 가급적 댁으로 바로 귀가 하셔서 일찍 주무시거나 편안히 눈을 감고 휴식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씩 시력회복이 빠른 분들은 당일 저녁에 TV시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당일에는 작은 글씨의 책을 보거나 컴퓨터를 하는 등 시력을 요구하는 일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일 주무실 때는 병원에서 드린 플라스틱 눈 안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중 마취되었던 눈의 감각이 집에 도착할 때쯤이면 거의 풀립니다. 각막에 미세하긴 하지만 수술로 인한 상처가 있기 때문에 콘택트렌즈를 끼고 있는 것처럼 눈에 이물감이 있고 시린 느낌, 따끔거리는 느낌 또는 눈물이 흐를 수 있습니다. 거의 불편을 못 느끼시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약간의 불편함을 수술 당일에는 느끼실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03 수술 다음날 주의사항

자는 동안 우리 눈의 각막은 밤새 열심히 상처를 치유하여 아침이면 상피가 거의 모두 아물게 됩니다. 피부에 해당하는 상피 조직이 말끔히 아물게 되면 외부에 노출되는 상처가 없기 때문에 전날 겪었던 이물감 같은 거북한 증상이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시력은 일반적으로 최종 도달하게 될 시력의 80~90% 정도에 이르게 됩니다. 지금까지 시술 경험에 의하면 라식의 경우 다음날 거의 1.0 이상의 시력을 얻는 예가 오히려 대다수입니다.

TV나 독서, 운전 등을 허용하는 시기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른데 시력만 충분하다면 비교적 일찍 허용하는 편입니다. 실제로 수술 다음날부터 이러한 일들을 하셔도 되며 수술 다음날 바로 업무에 복귀하시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수술 받은 부위인 각막이 빛을 통과시키는 창문으로서의 역할, 즉 지극히 수동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이기 때문입니다. 복부를 수술 한 후 상처가 아물 동안 복부 근육을 쉬어줘야 하는 것과는 달리 각막은 경치를 보든. 독서를 하던 우리가 눈을 뜨고 있는 이상 본래의 기능, 즉 빛을 통과시키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지요. 때문에 각막으로서는 특별히 휴식이란 것이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다만, 안구 표면을 적시는 눈물막이 수술 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불안정하기 때문에 인공누액 점안을 수술 후 초기에는 특히 자주 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물 막의 불충분을 고려하여 독서나 컴퓨터 작업 때 인공누액을 넣고 중간 중간 눈을 감고 쉬는 것이 도움 된다는 것이지, 이러한 일-운전, 독서, 컴퓨터작업이 상처의 치유과정, 혹은 시력의 회복에 궁극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수술 후 다음날이 라식수술 전문의들이 진료에 가장 신경 쓰는 날입니다. 각막절편은 제자리에 잘 붙어 있는지, 주름은 없는지, 상피는 잘 아물었는지, 염증은 없는지, 감염의 징후는 없는지 등을 병원에 내원하시어 체크합니다.

04 수술 다음날 주의사항

라식은 회복과정이 빠릅니다.

수술 후 잠깐 체크

> 안대

수술 후 1주일 정도 수면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안

목욕 세안은 수술 당일과 다음날까지 하지 마시고, 비누세안이나 샤워는 3~4일후 가능하지만 비눗물이나 삼푸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목욕탕은 1주일 후에 가시고, 한증탕이나 사우나는 2주후부터 가능합니다.

> 화장

화장은 수술 후 3일후부터 가능하며, 아이라이너 및 마스카라는 2주후부터 가능합니다.

> 파마 및 염색

파마 및 염색은 수술 후 한 달 후부터 가능합니다.<

> 운전

첫 수일간은 조심해서 운전을 하셔야 하며 초기 야간에 불빛퍼짐이 있을 시는 당분간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

일반적인 조깅이나 헬스 같은 가벼운 운동은 수술 후 다음날부터 가능하나 수영은 2주후부터 농구나 같은 격렬한 운동은 한 달 후부터 가능합니다.

> 여행

눈을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3~4일후부터 여행이 가능합니다.

> 음주 및 흡연

술은 1주간 피하시도록 권하고 있으며 그 후부터는 과음하지 않는 선에서 드셔도 가능합니다. 담배를 피우시는 것은 크게 상관은 없으나 수술 후 담배연기의 자극에 눈이 예민할 수 있습니다.

> 일상생활

수술 후 초기에는 밝은 빛에 예민해 질 수 있으므로 외출 시 선글라스를 착용하셔도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글라스의 착용 여부가 수술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05 수술 한달 후 주의사항

이 기간이면 이미 시력은 최종 시력의 95~98%정도가 회복된 상태이므로 사실상 최종시력의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다만 일부에서는 수술 후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원시가 비교적 그 감소 속도가 더뎌서 이 시기에도 약간씩의 시력 개선이 있을 수 있습니다. 라식과 관련되어 나타날 수 있는 대부분의 합병증들은 이미 그 등장 시기가 지난 상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는 시기입니다.

다만, 안구건조증상은 한 달을 전후해서 가장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직후가 눈물막이 가장 불안정해서 안구건조증이 심해야 하지만 이 때는 각막의 감각까지 둔해져 있기 때문에 안구 건조감이 상대적으로 덜 하다가 감각은 점차 돌아오고 이에 비해 눈물 막의 안정성은 아직 덜 확보된 한 달 전후의 시기에 오히려 본인이 느끼는 안구건조감은 더 심해 질 수가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역시 눈물의 분비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2~3개월 까지는 대개 정상화되며 본래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시던 분들은 6개월 이상 증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인공누액과 누점폐쇄 등의 방법으로 대처하게 됩니다.

06 수술 3달 후 주의사항

일부 고도근시에서는 이 시기이후에도 약간의 시력변화가 추가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3월째에 도달한 이 시력이 평생 유지되게 됩니다.

이 시기면 사실상 상처 치유과정도 거의 종결 되게 됩니다. 시력도 안정기에 접어들게 되며, 따라서 고도근시에서 드물게 나타날 수 있는 근시로의 퇴행(myopic regression)에 대해서도 추가 보강수술을 할지를 결정하는 것도 대개 이 시기입니다. 재수술의 여부는 재발된 근시의 도수정도에 따라, 그리고 본인이 느끼는 불편의 정도에 따라 결정하게 되는데 처음 수술 때와 마찬가지로 숙련된 의사가 원칙을 지켜서 한다면 거의 문제없이 해결이 가능합니다.

유니메디 회사명 : 성모안과의원 / 대표 : 전윤수외 2명
주소 : 경기도 구리시 경춘로 239(인창동, 리맥스타운5층)
사업자 등록번호 : 132-96-02759​
전화 : 031-554-7575
Copyright © 2021 ST.MARY'S EYE CLINIC. All rights reserved.

031-554-7575

평일 AM.9:15 ~ PM.06:00
(점심시간 PM.01:00 ~ PM.02:15)

토요일 AM.9:15 ~ PM.02:00
(토요일 점심시간 없음)

공휴일 :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