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안과의원

본문 바로가기

백내장 클리닉

다년간 풍부한 임상경험 및 연구를 바탕으로
성모안과를 찾는 여러분께 최상의 결과를 드립니다.

01백내장이란?

백내장은 우리 눈의 수정체에 혼탁이 생겨 안경을 써도 사물이 흐리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수정체는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부위로 물체를 굴절시켜 필름에 해당하는 망막에 상을 맺게 해줍니다. 카메라의 렌즈가 흐리면 사진이 희미하게 찍히듯이 수정체가 흐려지면 물체가 희미하게 보이게 되는데 이와 같이 수정체가 흐려지는 것을 백내장이라 합니다. 수정체가 흐려지면 눈 속이 까맣게 비쳐보이던 애기동자가 하얗게 된 수정체 때문에 희게 보여 백내장이란 병명을 붙게 되었습니다. 노인성 백내장인 경우 나이가 들면서 발병율이 높아져 60대에는 50%, 70대에는 70% 이상 발생하므로 백내장의 발생은 연령과 더불어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02백내장의 증상

통증이 없이 단지 시력장애만 일으킵니다.
초기에는 원거리 시력이 다소 장애를 받으나 점점 진행 되어 심한 시력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초기라도 수정체의 중심부위에 혼탁이 생기면 밤에는 동공이 커져 물체가 잘 보이지만 낮에는 동공이 축소되어 잘 보이지 않으므로 '주맹 이라고 합니다. 초기, 특히 미숙백내장의 경우 수분이 수정체 안으로 흡수돼 수정체가 팽창함으로써 일시적인 근시현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평소 돋보기를 사용하던 사람이 돋보기 없이 신문이나 책을 읽게 되면 눈이 좋아졌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사실은 백내장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수정체가 좀 더 팽창하여 동공을 막게 되면 녹내장이 발생되어 두통, 안동, 충혈, 시력장애를 일으키고 심한 구토까지 합니다. 그래서 내과질환과 혼동해 치료시기를 놓쳐서 실명하는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시기에 수술을 하지 않고 방치해서 과숙백내장이 되면 녹내장이 되거나 또는 수정체단백에 의한 과민반응으로 눈 안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03백내장의 치료

약물 요법

여러 종류의 약물이 사용되며 크게 점안약과 내복약이 있습니다. 한쪽 눈만 보이거나, 몸이 수술 받기에 쇠약하여 수술을 꺼리는 경우 또는 시력장애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백내장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며 완전히 백내장이 없어지지도 않습니다. 또한 점안 혹은 내복기간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써보고 효과가 있으면 계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눈이 좋아진다고 선전하는 약들은 백내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레이저 요법

백내장은 급하게 수술을 요하는 질병은 아닙니다. 시력이 0.5이하로 떨어지거나 직업에 따라 지장이 있다고 생각되면 수술을 권하게 되고 동공이 희게 될 때까지 수술을 안 하면 녹내장이 생기게 되고 수술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수술방법이 달라서 동공이 희게 되어 소위 백내장이 익을 때까지 기다리라고 하였으나, 요즘은 수술방법이 달라져 비교적 빨리 수술을 합니다. 백내장 수술은 흐려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대신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로써, 본병원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최신 수술방법인 초음파를 사용한 소절개 수술방법으로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단초점, 다초점 인공수정체 종류

ZEISS_AT-LISA-tri-839MP
(다초점 인공수정체)

ZEISS_AT-LISA-toric-939MP
(다초점 인공수정체)

J&J-Eyhance-ICB00-2
(다초점 인공수정체)

04백내장 수술 후 시력회복

노인성 백내장은 아직 뚜렷한 예방법은 없으나, 정확한 진단과 적기에 적절한 수술을 받는다면 대부분 좋은 시력을 회복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시력회복은 각막, 유리체, 망막과 시신경 등 우리 눈의 여러 부분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수술전에 백내장 이외의 원인에 의한 시력저하가 있었다면 백내장 수술을 받았다고 해도 지속되며 백내장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서는 망막, 시신경 등의 이상을 수술 전에 미처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백내장 수술 후 다른 부분의 이상에 대해 추가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05백내장 수술 후 주의사항

마무리 성공적으로 수술이 시행 되었다고 해도 수술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담당의사의 설명에 따라 눈관리와 안약사용을 잘 하여야 합니다.
수술 후 처음 1주일간은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낮에는 보호안경 또는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밤에는 보호대를 착용하고 수면을 취하며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수술 후 1주일 정도는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목욕은 가볍게 샤워하는 정도로 합니다. 머리 감기는 환자의 머리를 뒤로 젖힌 후 다른 사람이 가볍게 감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눈을 누르거나 눈에 심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음식에 대한 별다른 제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눈이 완전히 나을 때까지 술은 약 2주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이나 일을 시작할 때는 담당의사와 상의하신 후 정하시길 바랍니다.

06백내장 수술장비

유니메디 회사명 : 성모안과의원 / 대표 : 전윤수외 2명
주소 : 경기도 구리시 경춘로 239(인창동, 리맥스타운5층)
사업자 등록번호 : 132-96-02759​
전화 : 031-554-7575
Copyright © 2021 ST.MARY'S EYE CLINIC. All rights reserved.

031-554-7575

평일 AM.9:15 ~ PM.06:00
(점심시간 PM.01:00 ~ PM.02:15)

토요일 AM.9:15 ~ PM.02:00
(토요일 점심시간 없음)

공휴일 :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