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시는 유전되거나 안근육이상에서 초래되며 뇌성마비 등 선천성 질환에서도 동반됩니다. 그외 근시, 원시, 난시 등의 굴절이상이나 양안시력이 같지 않을 때,선천성 백내장, 각막 혼탁, 안검하수증 이나 안진 등으로 약시가 있을 때 2차적으로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안검종양, 당뇨병, 갑상선 항진증, 외상 및 피로로도 사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년간 풍부한 임상경험 및 연구를 바탕으로
성모안과를 찾는 여러분께 최상의 결과를 드립니다.
어떤 물체를 볼 때 한쪽 눈은 정면을 응시하지만 다른 한쪽 눈은 그 물체를 바라보지 못하고 다른 곳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태를 사시라고 하며, 눈이 돌아간 방향에 따라 내사시, 외사시, 삼사시, 하사시 그리고 회선사시로 나뉩니다. 사시는 조기에 치료하거나 수술해 주지 않을 경우, 약시를 초래하여 시력이나 시기능마저 잃을 수 있습니다.
사시는 유전되거나 안근육이상에서 초래되며 뇌성마비 등 선천성 질환에서도 동반됩니다. 그외 근시, 원시, 난시 등의 굴절이상이나 양안시력이 같지 않을 때,선천성 백내장, 각막 혼탁, 안검하수증 이나 안진 등으로 약시가 있을 때 2차적으로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안검종양, 당뇨병, 갑상선 항진증, 외상 및 피로로도 사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정상이지만 까만 눈동자가 안쪽으로 몰린 내사시처럼 보이는 것으로 우리나라 아이들은 코가 낮고 미간이 넓어 사시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 코가 높아지고 피부가 당겨지면 정상모습이 되므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생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한 선천성 내사시. 까만 눈동자가 심하게 안쪽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늦어도 2세 이전에 수술을 해야 시력과 시기능이 순조롭게 발달됩니다.
+2.50디옵터 이상의 원시가 있는 아이들에게서 2-3세경에 발생하는 후천성 내사시, 원시안경을 착용 해 교정이 가능하지만 원시안경 착용 후에도 눈이 안쪽으로 몰리면 수술과 안경착용을 병행합니다.
소아사시 중 가장 많음. 가까이 볼 때 눈이 똑바르나 먼곳을 볼 때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가는 사시, 아침에 일어난 후, TV를 장시간 시청한 후, 또는 피곤하거나 멍하니 먼곳을 바라볼 때 흔히 나타납니다.
사시는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무엇보다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2-3세의 아이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일 때 안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양안 단일시의 획득
미용상 보기 좋게 하기 위함
소아의 시력과 융합기능은 8세경에 완성되며 8세 이전에 사시가 있는 경우에는 심각한 시력저하와 시기능 손상이 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융합기능이 완성되기 전에 사시를 조기발견해서 조기 치료하면 시력도 증진시키고 시력기능 손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융합을 할 수 없는 선천내사시는 생후 4~5개월 경부터 수술이 가능하며 늦어도 2세 이전에는 수술해 주어야 효과적입니다.
또한 후천사시는 취학전인 5-6세 이전에 수술을 해주면 미관상으로나 시기능면에서 정상적인 눈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안경착용, 약물요법, 가림법 등의 약시치료
[수술적 치료]
안구를 움직이는 안근육의 길이와 안구에 부착된 지점을 수술로 조절하는 것이며 늘어진 안근을 단축시켜 근의 견인력을 강하게 하는 법과 수축되어 짧아진 근의 견인력을 약하게 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사시는 안구를 움직이는 안근육의 길이과 안구에 부착된 지점을 수술로 조절하여 치료한다.
성인의 경우도 수술을 통해 올바르고 예쁜 눈으로의 회복이 가능하다.
그리고 복합사시는 여러차례로 나눠 수술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눈의 시력은 약 6~10세 경까지 발달을 합니다. 만약 이때까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명확한 시자극이 불충분한 경우에는 시력의 발달이 온전하게 되지 못합니다. 이런 경우 안경을 착용하거나 라식 등의 시력교정수술을 하더라도 정상시력인 1,0까지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입체시 기능 등의 여러가지 시기능도 저하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약시라고 합니다.
시자극 결핍성 약시가 가장 나쁘고 부등시에 의한 약시는 가장 치료 효과가 큽니다. 선천성백내장의 경우에는 생후 1세 이전에 백내장수술을 하고 치료를 하여야만 효과가 있으며 그 이후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사시로 인한 약시는 만 6세가 지나면 치료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부등시, 원시 등에 의한 약시는 초등학교시절에 발견되어도 충분히 치료가 되며 중학생 이후에도 치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포기하지 마시고 치료를 받도록 하십시오. 히스테리성 약시는 심리적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주야 합니다.
성모안과
회사명 : 성모안과의원 / 대표 : 전윤수외 2명
주소 : 경기도 구리시 경춘로 239(인창동, 리맥스타운5층)
사업자 등록번호 : 132-96-02759
https://jf124.cafe24.com/clinic-guri.php
전화 : 031-554-7575
Copyright © 2021 ST.MARY'S EYE CLINIC. All rights reserved.
평일 AM.9:15 ~ PM.06:00
(점심시간 PM.01:00 ~ PM.02:15)
토요일 AM.9:15 ~ PM.02:00
(토요일 점심시간 없음)
공휴일 :휴진